21세기, 폴 매카트니의 계보를 잇는 후예들 by 석원

* 월간 NYLON의 "21세기 버전 뮤지션"이라는 기획의 한 꼭지를 청탁받아 썼습니다. 원고 원본은 나중에 올리겠습니다.


Paul McCartney 폴 매카트니

우선 폴의 모국인 영국에서 출발해보자. 2002년, 리버풀 아래 동네에서는 코랄(The Coral)이 데뷔 음반을 발표했다. 이 음반은 벨앤세바스찬이 정신을 잃을 정도로 마리화나를 피운 다음에 폴 매카트니의 히트곡을 연주하는 듯한 사운드를 들려줬다. 그런데 그게 생각보다 근사했다. 만약 정신을 잃을 정도로 마리화나를 피운 다음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히트곡을 부르는 듯한 사운드를 들려줬다면 사람들은 코랄의 무대에 쓰레기를 던졌을 것이다. 코랄이 폴 매카트니의 멜로디 라인을 차용한 것은 여러모로 현명했다.

한때 영국 땅이었지만 지금은 아닌 오스트레일리아에는 제트(Jet)가 있다. 이름부터 폴의 히트곡 제목을 연상시키는 이 밴드를 인수분해하면 수많은 록의 전설들이 튀어나온다. 비틀스, 스톤스, 후, 스투지스 등등. 그러나 고향 선배인 AC/DC에게서 배운 소란스러운 기타를 벗겨내면 제트의 맨음악에는 70년대 폴 매카트니의 또 다른 자아인 윙스(Wings)의 문신이 여기저기 새겨져 있다. 못 믿겠으면 밴드의 두 번째 음반 "Shine On"을 들어보라.


일본에는 쿠루리(Quruli)가 있다. 확실히 교토는 일렉트릭 기타보다는 사미센 소리가 어울리는 도시다. 이런 교토에서 쿠루리의 멤버는 레지스탕스가 나치 몰래 BBC 방송을 듣듯 폴 매카트니를 위시한 브리티시 비트를 들으며 밴드의 꿈을 키웠다. 2005년에 발매한 "Nikki"는 21세기에 발매된 가장 영국적인 일본 음반으로 음반의 첫 곡 ‘Bus To Finsbury’에서 밴드는 이렇게 외쳤다. “상큐 비또루즈(Thank you, Beatles)!”

윙스의 음악을 타고 태평양을 건너 미국 서안에 닿으면 플릿 폭시스(Fleet Foxes)를 만나게 된다. 플릿 폭시스를 구성하는 두 DNA는 인디 포크와 바로크 팝. 전자는 닐 영에게서 직접 물려받은 유전자이고, 후자는 족보를 ‘한참’ 거슬러 올라가면 마주치는 폴 매카트니의 멜로디다. 폴 매카트니의 멜로디가 캘리포니아를 거쳐 시애틀로 흘러가 플릿 폭시스 같은 밴드에게 유전자를 물려주는 것이 바로 로큰롤의 진화론이다.

마지막 여행지 뉴욕에 도착하면 시저 시스터스(Scissor Sisters)가 있다. 시저 시스터스의 보컬 제이크 시어스가 고백한 두 우상은 엘튼 존과 폴 매카트니다. 엘튼 존은 게이 커뮤니티의 세례 요한이지만 폴 매카트니는 게이에게 귀여운 아저씨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래서 시어스는 폴의 사운드를 게이의 문법으로 번역해야 했다. 그 결과가 "Ta-Dah" 음반에 실린 ‘Paul McCartney’다. 이 노래에서 시어스는 우리에게 이렇게 묻는다. “이것이 당신과 나를 이어주는 음악인가요?’ 그 음악이 폴 매카트니를 지칭하는 것이라면, 대답은 언제나 ‘예스’다.

장석원(soundz.egloos.com)


핑백

덧글

  • giantroot 2009/09/11 23:58 # 삭제

    만약 정신을 잃을 정도로 마리화나를 피운 다음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히트곡을 부르는 듯한 사운드를 들려줬다면 사람들은 코랄의 무대에 쓰레기를 던졌을 것이다.

    이 부분에서 빵 터졌습니다ㅎㅎㅎㅎ
  • 석원 2009/09/13 00:30 #

    빵!
  • 바비 2009/09/12 04:28 #

    마리화나 피운 후에 브리트니라니 무섭습니다;;;
  • 석원 2009/09/13 00:31 #

    무서우실 것 까지야... 하긴 마리화나 피운 브리트니가 같이 살자고 막 뎀비면 그건 좀 무서울지도.
  • 쉴즈 2009/11/17 12:18 # 삭제

    저 중에 코랄을 정말 좋아하는데 워낙 다양한 요소들이 섞인 음악을 하지만
    확실히 비틀즈를 읽어낼 수 있죠 후후
  • 석원 2009/11/17 23:43 #

    쉴즈 님의 훼이보릿 코랄 앨범은요? ^^;;;
  • 얼룩말 2010/05/11 11:46 # 삭제

    전 제트좋아하는데.. 생김새부터가 존레논이죠 보컬이 ㅋㅋ
  • 석원 2010/05/12 00:20 #

    생김새에 대한 존레논적 기준이 저랑 다르신 듯. ㅎ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